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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릴스 마케팅, 아무리해도 매출까진 안간다면?(숏폼 기획하는 법)

기획하는사람들 2025. 1. 6. 18:31

인스타 릴스 마케팅, 아무리해도 매출까진 안간다면?(숏폼 기획하는 법)

인스타 릴스 마케팅을 검색해서
이 글까지 오신 분들이라면,

 

릴스가 돈이 된다는 건 알겠는데
어떻게 애햐할지 감을 못잡으신 분들일겁니다.

 

실제로 어떤 업종이든 인스타 릴스 마케팅은
현재로선 가장 성과 좋은 마케팅 중 하나입니다.

인스타 릴스 마케팅, 아무리해도 매출까진 안간다면?(숏폼 기획하는 법)

 

위 사진은 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같은 상품을 릴스와 피드로 광고했을 때
구매 성과의 차이입니다.

 

물론 굳이 광고비싸지 써가며 확인하지 않아도,
릴스 자체만으로 매출이 오르는 경우도 많죠.

 

'백날 릴스 찍어도 매출은 커녕 조회수도 안나오던데.."
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습니다.

 

네, 릴스를 한다고 무조건 매출이 나오는건 아닙니다.
그랬다면 세상 모든 인플루언서들은 재벌이 됐겠죠?

 

하지만 어떤 마케팅이 가장 효과가 좋을지 고민하고,
릴스를 시도해보셨다는 것만해도 잘하신 겁니다.

 

잘하는 법을 알려드리는 건 쉬워도,
안한다는걸 억지로 하게 만드는 건 너무 어려우니까요.

 

이제 지난 7년간 1,000개가 넘는 온라인 사업의
마케팅을 담당하며 알게된 '팔리는 릴스'의 공통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핵심은 간단합니다.

●본 사람은 산다 ->비주얼 릴스 마케팅

●필요할 때 산다 -> 필요성 릴스 마케팅

 

대표님의 사업에 어떤 릴스가 맞는지부터 체크하세요.


인스타 릴스 마케팅, 아무리해도 매출까진 안간다면?(숏폼 기획하는 법)

1. 본사람은 산다 -> 비주얼 릴스 마케팅

패션, 뷰티, 식품, 숙박, 애견용품 등

고객이 필요 없어'도' 사는 상품과 서비스입니다.

 

"이렇게 입으면 ㅇㅇ처럼 예뻐질 수 있을까?"

"남자친구랑 여기 꼭 가보고 싶다ㅠㅠ"

라는 심리를 자극하는 거죠.

 

이 상품/서비스는 없어도 사는데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소비자의 '욕구'를 채워주죠.

 

어차피 없어도 그만이니 더 좋은걸 사려고

검색하고 비교하지도 않습니다.

 

그 순간 얼마나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느냐에 따라

잘 팔리는 릴스가 될 수 있는거죠.

 

단순히 '예쁘면 끝'이 아닙니다.

고객은 쇼핑몰에서 어떤 옷을 팔든,
얼마나 좋은 성분을 썼든 관심 없습니다.

 

고객이 관심있는건 오직 '내 고민'

내가 예뻐지는 것,
내가 더 멋진 장소에 가는 것,

오직 나를 자랑할 수 있는 상품에만 반응하죠.

 

예쁜 영상은 기본이고,
사람들이 우리 릴스를 봐야할 이유를 만들어줘야합니다

 

'전남친이 실수로 좋아요 누른 여친룩 3가지'

'화장 안해도 파데 뭐쓰냐고 물어보는 썬크림 추천'

'소식좌도 2그릇 먹는 ㅇㅇ 맛집'

 

이런 카피라이팅으로 일단 보게 만들어야
예쁜 비주얼을써먹을 수 있게 되는겁니다.

 

딱, 3초만 사람들이 집중하게 만드세요.

그 다음은 대표님의 제품이 알아서 해줄 겁니다.

 


 

그래도 감이 안오시는 분들을 위해

처음부터 끝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비주얼 릴스 기획하는 법]

1. 시선 뺏기 : 자극적인 비주얼/카피라이팅을 맨 앞에

ex) 코디/배경/모델/맛있는 음식 등

 

2. 3초 안에 집중 시키기:

● 20자 이내 카피라이팅

첫 문장에 집중시키는 나레이션
ex) 전 남친이 실수로, 여사친한테 DM오는, 추구미가 ㅇㅇ뭐쓰냐고 물어보는

 

3. 영상 끝까지 보게 만들기:

● 음원 박자에 맞춘 편집이나 주제에 맞는 정보를 구체적으로 알려주기

●캡션에 자세한 내용을 적어서 캡션을 읽느라 영상이 끝까지 재생되도록 유도하기

 

 

 

 

 

 


2. 필요할 때 산다 -> 필요성 릴스 마케팅

 

중고차, 세무사, 변호사, 병원, 프렌차이즈등

고객이 필요할 때만 사는 상품과 서비스 입니다.

(저희같은 광고대행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상품/서비스는 고객이 필요할 때 검색해서
가격, 기능, 혜택등을 비교해서 알아보고 삽니다.

 

"그럼 인스타 릴스 마케팅이 아니라,
검색광고만 잘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라고 생각하셨다면 정답입니다.

 

가장 먼저 검색 광고를 시작해보는걸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검색 광고 혼자하기 공략집

■구글 검색 광고 혼자하기 공략집

 

하지만 온라인 사업 N년차 대표님들은 아실겁니다.

광고대행사만 잘~ 구해둔다면,
검색광고에서 대표님이 할 일이 전혀 없습니다.

(대행비는 네이버에서 주니까 돈도 안들죠)

 

즉, 대표님은 +a를 만드는데 집중하셔야한다는 겁니다.

 

지금은 릴스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지만,
블로그든, 인스타, 유튜브든 할 수 있는건 다 해보세요.

 

이런 분야에서는 잘한다, 못한다보다

한다, 안한다가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경쟁자들은 안하고 있으니까요.

어떤 플랫폼에서든 검색했을 때

우리가 나오게 만드는데 집중해보세요.

 


 

인스타 릴스 마케팅, 아무리해도 매출까진 안간다면?(숏폼 기획하는 법)
인스타 릴스 마케팅, 아무리해도 매출까진 안간다면?(숏폼 기획하는 법)
인스타 릴스 마케팅, 아무리해도 매출까진 안간다면?(숏폼 기획하는 법)

다시 본론입니다.

 

필요할 때만 사는 상품/서비스를 판매한다면,
릴스를 만들 때도 '필요성을 만드는게' 핵심입니다.

 

물론 '이런상품 필요하시죠?'로는 안됩니다.

비슷한 상품을 파는 경쟁사가 너무 많으니까요.

 

왜 하필 우리 상품/서비스가 필요한지 이유를 알려주고,
그 이유를 '끝까지 보게' 만들어야 합니다.

 

누군지도 모르는 회사에서 우리 상품 최고에요.

라고 말한다고 관심을 가질 고객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고객이 이미 관심이 있는 걸 가져와서

우리 상품/서비스가 필요한 이유와 접못시키는 겁니다.

 

실제로 좋은 성과를 보였던

저희 인스타 릴스 마케팅을 예시로

구체적인 기획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요성 릴스 기획하는 법]

1. 시선뺏기 : 대중적인 이슈를 가장 먼저 말하기

ex)패션 광고 대행사 : IAB 스튜디오가 1주일만에 10억을 번 비결?

 

2.연관 짓기 : 우리 상품과 연관시켜 필요성 느끼게 하기

ex)IAB 스튜디오가 성공한 이유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덕분이다.

 

3. 구체적인 내용은 넘기기 : 상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우리를 선택해야 할 이유는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로 넘어가서 보게 만들기

 

 

 

 


 

"구체적인 내용을 넘기는 이유가 뭔가요?"

 

릴스의 노출량은 전체 영상 길이 대비

사람들이 영상을 얼마나 오래 보는지로 정해집니다.

 

릴스 하나에 우리를 선택해야하는 이유까지 넣으면
이슈만 궁금했던 사람들은 영상 도중에 나가게 되고,

 

당연히 도중에 나간 사람의 수가 많으면
노출량은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릴스는 이슈까지만 자세히 다뤄서

끝까지 보는 사람들의 수를 늘리는데 집중하세요.

 

그래야 최대한 많은 사람이 우리 컨텐츠를
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조회수가 다는 아닙니다.

하지만 1000명이 보는 것보단 10000명이 보게 하는게

단 한명이라도 우리 상품을 구매하게 만들기 쉽겠죠.

(더 많이 보여준다고 돈이 드는 것도 아니구요.)

 

우리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대표님이 다룬 이슈를 통해 상품에 대한 필요성을 느낀

사람들에게만 자세히 말해줘도 충분합니다.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해서요.

 


 

정리하겠습니다.

 

패션, 뷰티, 식품, 숙박, 애견용품같이

본 사람은 사는 업종이라면 비주얼에 집중하세요.

 

중고차, 세무사, 변호사, 병원, 프렌차이즈같이

살 사람만 사는 업종이라면 필요성을 강조하세요.

 

물론 대표님 자체가 끼가 넘치는 사람이라면,
어떤 방식을 쓰든 매출까지 이어지게 할 수 있을겁니다.

 

중고차 사업을 하는 유튜버, 인플루언서가

이미 많은 것만 봐도 알 수 있죠.

 

하지만 끼가 없는 편이라면,
인스타 릴스 마케팅을 아~무리 해도 매출이 안난다면,

고객의 욕구와 필요성을 확실히 자극할 수 있는
릴스를 만드는데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스타 릴스 마케팅, 아무리 해도 매출까진 안간다면? (숏폼 기획하는 법) - 글 마치겠습니다.

인스타 릴스 마케팅, 매출은 없다면? (숏폼 기획 하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