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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검색광고 세팅 방법, 대행사가 숨겨온 공략집 (키워드)

 

 

 

 

 

안녕하세요

지난 7년간 1,000개 이상 사업자의 마케팅을 담당해온 기획하는사람들입니다.

 

 

 

"네이버는 비싸서 구글 검색광고부터 해보려고 하는데.. 뭐가 뭔지 모르겠어요.."

"인터넷 보고 구글 검색광고를 해보려 해도 다 옛날 자료들이라 세팅법이 다르더라구요.."

 

 

 

최근 서비스를 판매하시는 (DB업종) 대표님들과 미팅을 하다 보면

꼭 한 번은 듣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 출처 : 인터넷 트렌드
* 출처 : Storegreowers 통계

 

 

 

실제로 매년 구글로 검색하는 사람들의 비중도 높아지는 만큼

구글 검색광고의 성과도 좋아지고 있는데 (평균 2.81%)

 

 

광고를 1번 클릭하게 만드는 비용(CPC)은 네이버의 1/6수준이라,

서비스를 판매하는 (DB업종) 대표님들께 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광고 대행사에게 광고를 맡기기 부담스러우시거나

창업 초기인 대표님들께서 참고하실만한 구글 검색광고 세팅 방법이 없어,

 

 

구글 검색광고 세팅 방법, 대행사가 숨겨온 공략집 (키워드)

글을 통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읽다가 이해 안 가시는 부분이 있다면,

peoplewhoplann@gmail.com으로 질문을 주시거나, 댓글 남겨주세요 :)

 

 

만약, 어떤 광고를 해야 할지도 감이 오지 않는다면

래 칼럼부터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참고 칼럼 : 네이버/구글 검색광고 vs 인스타 , 내 사업에 맞는 광고는?

 

 

 


 

 

1. 광고 목표 설정하기

 

 

 

구글 검색광고 세팅 방법, 대행사가 숨겨온 공략집 (키워드)

 

 

https://ads.google.com/

구글 검색광고 사이트에 들어가 [새 캠페인]을 클릭해 주세요.

 

 

구글 검색광고 세팅 방법, 대행사가 숨겨온 공략집 (키워드)

 

 

[목표 설정하기]

웹사이트 트래픽을 선택해 주세요!

 

 

웹사이트 트래픽 → 최대한 많은 클릭을 만들기 위한 광고

웹사이트 판매 → 최대한 많은 구매를 만들기 위한 광고

 

 

 

"당연히 '판매'로 광고를 해야 하는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희도 처음에는 그랬으니까요..)

 

 

하지만 지난 7년간 구글 검색광고를 해야며

A/B 테스트를 해본 결과,

 

 

구글(전환) 성과는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고

오히려 광고비만 비싸진 경우가 많았습니다.

 

 

'트랙픽으로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캠페인 유형 선택]

당연히 검색 캠페인을 체크해 주시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구글 검색광고 세팅 방법, 대행사가 숨겨온 공략집 (키워드)

 

[목표 달성 방법]

우리 홈페이지 URL을 적어주세요.

 

 

[전환 목표 선택]

구글 검색광고를 처음 한다면 [페이지 조회]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후 데이터가 쌓이면서 다양한 목표가 생깁니다.)

 

 

[캠페인 이름]

알아보기 쉽게 작성해 주세요.

(ex. 검색광고 - (회사명) - (일 광고비))

 

 

구글 검색광고 세팅 방법, 대행사가 숨겨온 공략집 (키워드)

 

 

다음을 누르면 [입찰] 파트로 넘어가게 됩니다.

여기에선 [전환]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전환 - 구글 검색광고 성과 기준을 구매에 두는 입찰 방식

전환 가치 - 구글 검색광고 성과 기준울 ROAS에 두는 입찰 방식

클릭 수 - 구글 검색광고 성과 기준를 클릭 수에 두는 입찰방식

노출 점유율 - 특정 키워드를 1등으로 노출되고 싶거나, 다양한 위치에서 최대한 노출되게 하기 위한 입찰 방식

 

 

 

 

 

여기서 집중해 주세요!

광고비를 날리지 않게 하는 중요한 설정입니다.

 

 

[네트워크] 

2개 다 체크 해제해 주세요

 

 

네트워크는 구글의 '검색 지면이 아닌'

구글이 가진 다른 사이트에도 노출시킬 것인지를 묻는 겁니다.

 

 

말씀드렸다시피,

네이버, 구글을 제외한 나머지 웹사이트들은

사용자 자체가 적기도 하고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도 작습니다.

 

 

 

'내가 파는 상품/서비스가 독보적이라서 어디든 잘 팔린다!'

'우리 상품/서비스만에 독보적인 문구가 있어서 괜찮다!'

 

 

하는 분들이 아니라면,

꼭 체크 해제하셔야 합니다.

 

 

[위치]

고객 대상이 해외라면 모든 국가 및 지역을 선택해도 좋지만

그게 아니라면 [대한민국]을 선택해 주세요.

 

 

구글 검색광고 세팅 방법, 대행사가 숨겨온 공략집 (키워드)

 

 

[잠재고객 세그멘트]

[타겟팅]을 선택해 주세요.

 

 

타겟팅 - 광고에 반응하는 사람들 위주로 노출 대상을 좁힙니다.

관찰 - 최대한 다양한 사람들에게 노출시켜 데이터를 쌓습니다.

 

 

보통 관찰로 고객 데이터를 쌓고 타겟팅 하는 걸 추천하지만,

창업 초 이거나 구글 키워드광고 비용이 넉넉하지 않다면 큰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처음부터 타겟팅을 하는 게 초반 성과를 보기 유리합니다.)

 

 

 

구글 검색광고 세팅 방법, 대행사가 숨겨온 공략집 (키워드)

 

 

 

[확장검색 키워드]

[사용 : 전체 캠페인에서 확장검색 키워드 사용]을 선택해 주세요.

 

 

특정 단어만 광고하고 싶다면 [사용 안함]을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내가 모르는 사업과 연관된 단어까지 자동으로 노출되길 원하신다면

반드시 [사용]을 선택해 주세요.

 

 

 

[확장검색] 설정

-> 클릭 대비 성과 저조한 키워드 [제외] 처리

 

 

저희 경험 상 위와 같은 순서로 광고하는 것이 성과가 좋았습니다.

 

 

 

 


 

 

 

2. 키워드 설정

 

 

 

구글 검색광고 세팅 방법, 대행사가 숨겨온 공략집 (키워드)

 

 

 

1번 상자에 우리 홈페이지 주소를 넣으면

자동으로 홈페이지를 분석하고

구글 키워드 광고하기 좋은 단어를 뽑아줍니다.

 

 

여기에서 내가 광고하고 싶은 단어가 들어가있는지 확인하고,

필요 없는 단어는 지워주시면 됩니다.

 

 

모든 키워드를 체크한 후에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3. 광고 만들기

 

 

구글 검색광고 세팅 방법, 대행사가 숨겨온 공략집 (키워드)
구글 검색광고 세팅 방법, 대행사가 숨겨온 공략집 (키워드)

 

 

광고 만들기 파트에서 가장 중요한 2가지 입니다.

1) 광고 제목

2) 광고 설명

 

 

제목과 설명, 최소 3개 이상 설정해야 하는데요.

번갈아가며 고객들에게 보여주고,

그중 가장 성과가 좋은 문구 위주로 노출되기 때문에

다양하게 테스트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만약, 어떤 문구들로 테스트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아래 칼럼을 먼저 읽어주세요!

 

 

 

▶ 참고 칼럼 : 마케터 91%가 모르는 마케팅 문구의 법칙

 

 

 

구글 검색광고 세팅 방법, 대행사가 숨겨온 공략집 (키워드)
구글 검색광고 세팅 방법, 대행사가 숨겨온 공략집 (키워드)

 

 

 

 

 

제목과 설명 이외에도

[업체 이름 및 로고], [사이트 링크], [콜아웃] 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볼 수 있는 정보가 많을수록 다른 사이트에 비해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모두 추가해 보세요.

 

 

 

 

구글 검색광고 세팅 방법, 대행사가 숨겨온 공략집 (키워드)

 

 

 

마지막으로 예산입니다.

 

 

구글 검색광고에서 권장하는 금액대로 하면 좋겠지만,

처음부터 무리하지 마세요.

 

 

하루 1만 원, 3만 원부터 시작해 보세요.

 

 

적은 돈으로 시작하며 어떤 키워드가 성과를 보이는지 테스트하고

성과에 따라 광고비를 조금씩 높여가세요.

(자세한 관리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주의점) 설정한 예산보다 돈이 더 나갔다?

 

구글 검색광고 세팅 방법, 대행사가 숨겨온 공략집 (키워드)

 

 

 

구글 키워드 광고를 본격적으로 하시다 보면

설정해 놓은 일일 예산보다 2배 이상 지출될 때도 있습니다.

(특히 세팅 초반)

 

 

놀라지 마세요.

1달 기준 설정한 예산보다 과하게 지출된다면

자동으로 초과된 금액만큼 환불되니 안심하세요.

 

 

구글 키워드 광고 초반 최적화하는 과정,

또는 머신이 성과가 좋다고 판단했을 경우,

설정한 일 예산의 2배까지는 지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설정한 예산보다 과하게 쓴 만큼

성과가 안 좋은 날엔 덜 지출해서 ' 한 달' 기준 평균 금액을 맞춥니다.

(환불할 일이 없는게 구글도 좋으니까요.)

 

 


 

관리 방법

 

 

 

딱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노출 수 100까지 클릭 률 1% 이하인 키워드?

과감하게 버리고 다른 키워드 찾기

 

 

2. 상품 가격에 20%까지 광고비를 써도 구매 없는  키워드?

과감하게 버리고 다른 키워드 찾기

 

 

 

3. 구매가 1건이라도 생기는 키워드?

새로운 캠페인 만들어서 광고비 몰아주고 최대한 매출 늘리기.

(클릭 100번당 구매 3건 정도면 계속 예산을 높여봐도 좋습니다.)

 

 

 

물론, '이 키워드는 꼭 노출시켜야 한다!'

하는 키워드는 계속 노출시키는 게 좋겠죠?

 

 

 

구글 검색광고 세팅 방법, 대행사가 숨겨온 공략집 (키워드)

 

 

 

 


 

 

 

구매가 생기는 키워드가 꼭 하나인 건 아닙니다.

구매를 만드는 키워드가 많아질수록

매출이 크는 규모도 달라질 겁니다.

 

 

그러다 '구글 검색광고 키워드 찾느라 할 일을 못한다!'

수준이 되면 그때 광고 대행사를 한 번 찾아가 보세요.

 

 

대표님이 구글 검색광고를 볼 줄 알고, 관리할 줄 안다는걸 알면

아무도 대표님을 속이지 못할 겁니다.

 

 

 

 

📈  기획하는사람들 문의하기

 

 

반대로 구매가 나는 키워드를 못 찾으셨다면,

우리 홈페이지, 상세페이지에 문제는 없는지 체크해 보세요.

 

 

 

이 상태로 광고대행사를 찾아간다면, 광고비를 적게 써서 그렇다.

라며 광고비만 더 쓰게 만드는 표적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규 사업자가 시작부터 광고대행사를 만나면 위험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시작부터 돈을 많이 쓸 필요도 없습니다.

하루에 1만 원으로 시작하셔도 충분합니다.

 

 

오늘 이 칼럼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구글 검색광고 세팅 방법, 대행사가 숨겨온 공략집 (키워드) -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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