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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광고보다 중요한 00

기획하는사람들 2024. 7. 1. 14:00

온라인 마케팅, 광고보다 중요한 00

 

 

 

 

 

안녕하세요. 지난 7년간 1000개가 넘는

온라인 사업의 마케팅을 담당한 기획하는사람들입니다.

 

 

최근에는 유튜브, 인스타, 블로그까지 온라인 마케팅을

알려주는 채널이 많아지다보니,

 

 

직접 광고를 운영해보신 똑똑한 대표님들을 자주 뵙게 됩니다.

 

 

하지만 광고 대행사를 직접 찾아오셨다는 건,

광고에 문제가 있으셨다는 뜻이겠죠.

 

 

가장 대표적으로 겪으시는 문제는 2가지입니다.

 

 

1. 클릭은 잘 나오는데 매출이 안난다.

2. 광고를 하면 매출이 조금씩 나오는데 광고를 끄거나 광고비를 줄이면 매출이 0이 된다.

 

 

일단, 광고로 클릭을 만들었다는 것,

그리고 매출까지 만들어보셨다는건,

 

 

우리 고객이 누군지 알고 원하는게 뭔지까지는

잘 캐치하셨다는 뜻입니다.

 

 

 

즉, 타고난 감각이 있으니 원인만 파악하면

충분히 혼자서도 성과를 개선하실 수 있다는 뜻입니다.

 

 

보통 구매까지 이어지지 않는다는 건,

가격이나 상세페이지가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걸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1. 체류시간 2. 재구매/재방문율을 체크하는겁니다.

 

 

카페24나 메이크샵 등을 통해 홈페이지를 만드셨다면,

카페24 체류시간, 메이크샵 체류시간만 검색해도

확인하는 방법을 쉽게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자체 제작 홈페이지나 

통계 틀이 없는 호스팅사를 통해 홈페이지를 만드셨다면

확인조차 할 수 없죠.

 

 

(그래도 구글 애널리틱스(GA)같은 외부 툴을 이용하면 보는 방법이 있긴합니다.)

 

 

우선 복잡한 이야기는 다음에 다뤄보겠습니다.

당장은 보는 법을 몰라도 괜찮거든요.

 

 

일단 체류시간과 재방문율을 높이는 액션을 해보고,

매출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다른 원인을 찾아봐야겠죠.

 

 

대부분의 온라인 사업자가 이런 과정을 거칩니다.

 

 

이제 체류시간과 재구매/재방문율을 높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이블리, 웹툰·웹소설 서비스 출시

에이블리, 웹툰·웹소설 서비스 출시, 경제

www.hankyung.com

 

 

 

 

최근에 에이블리에서 웹툰/웹소설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옷을 안사더라도 에이블리 앱에 들어오게 만들기 위해,

웹툰보러 들어왔다가 예쁜 옷을 발견하면 살 수 있게 만들기 위해서죠.

 

 

즉, 체류시간과 재방문율을 높이기 위한 액션입니다.

 

 

비슷한 사례로 넷플릭스에서는 게임을 출시했고,

쿠팡에서는 쿠팡 프렐이, 쿠팡이츠같은 서비스를 냈죠.

 

 

모두 목적은 똑같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서비스라도 만들라는 뜻인가요?"

물론 아닙니다. 저희가 대기업은 아니니까요.

 

 

각자 영역에서 최고라고 볼 수 있는 사업자들도

대표님과 똑같은 고민을 한다는 걸 알려드린겁니다.

(앞으로도 계속 하셔야하는 고민이라는 것도..)

 

 

이제 우리가 바로 해볼 수 있는 액션,

빠르면 1~2주안에라도 성과를 체크해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광고보다 중요한 00
온라인 마케팅, 광고보다 중요한 00

 

온라인 마케팅, 광고보다 중요한 00

 

 

 

 

1. 상세페이지 수정

 

 

시작부터 머리 아프시죠?

대부분 사업자들이 상세페이지를 만들고 나면

잘 수정하지 않습니다.

 

 

대체로 자체 디자이너가 없으니, 외주를 맡겼을테고

수정하는게 큰 일처럼 느껴지니까요.

 

 

또, 수정한 상세페이지가 잘 먹힐거라는 보장도 없죠.

 

 

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고 매출이 바뀌는 일은 

절대 없을겁니다.

 

 

(그리고 상세페이지 정도 선에서 문제가 해결되면 다행인겁니다...ㅠ)

 

 

직접 광고를 운영해보실만큼 똑똑한 대표님이라면,

이미 좋은 상세페이지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수많은 얘기를 들어보셨을겁니다.

 

 

■ 온라인 마케팅, 팔리는 상세페이지 만들기

 

 

위 칼럼에 자세한 내용을 정리해두었으니,

아직 상세페이지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내용을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우리 상품의 강점을 찾거나,

우리 상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이 겪는 문제를 찾아야죠.

 

 

제품을 제작 또는 소싱하는 단계에서는 이미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생각해보셨을겁니다.

 

 

감이 안오신다면, 경쟁사 홈페이지를 들어가서

가장 평점이 낮은 후기를 쭉 읽어보세요.

그게 고객들이 느끼는 불편함입니다.

 

 

마케팅에서는 우리 제품의 강점을 셀링포인트,

고객이 느끼는 불편을 페인포인트라고 불립니다.

 

 

뜻은 당장 몰라도 괜찮지만,

좋은 셀링, 페인포인트의 예시를 찾아보시려면

이 용어를 검색해보시는게 가장 빠를테니

기억해두셔도 좋습니다.

 

 


 

 

 

 

 

 

대부분 상세페이지는 1. 셀링포인트로 시작합니다.

그 다음은 후기, 00인증 같은 2. 신뢰장치를 보여주죠.

 

 

후기나 인증, 특허같은 보여줄 수 있는 

신뢰장치가 없다면 우리 제품과 타사 제품을 비교,

 

 

'수치'적으로 어떻게 나은지를

보여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런 테스트를 하는 영상이 있으면 가장 좋죠.

(이건 신뢰장치인 동시에 셀링포인트가 되기도 합니다.)

 

 

그 다음부터는 부가적인 장점,

우리가 그 강점을 가지는 근거를 차례로 보여주는거죠.

 

 

이런 부가장점들을 많이 만들어둘 수록,

첫번째로 노렸던 셀링포인트가 먹히지 않을 때

빠르게 상세페이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 우리 상세페이지에 뭐가 빠졌는지,

뭐가 부족한지 파악하셨다면 내용을 수정해보세요.

 

 

혹시 빠진 것 없이 모두 잘했는데 매출이 안난다면,

경쟁사에 비해 너무 비싸지 않은지 체크하셔야합니다.

 

 

■ 온라인 마케팅, 팔리는 가격의 법칙

 

 

같은 상품/서비스라도 중가격대 상세페이지 전략과

고가격대 상세페이지 전략은 다르니까요.

 

 

본인이 판매하는 상품/서비스가 프리미엄 가격대라면,

신뢰감 장치를 더 강조하거나 맨 앞에 배치해주세요.

 

 

가격부터 설득시켜야 다음 내용이 눈에 들어옵니다.

 

 

물론 전체 다 꼼꼼히 읽어본다고 생각하면서

상세페이지를 만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고객들은 초반 셀링포인트에서 살지 말지 결정하고,

'잘 샀다' 라는 확신을 얻기 위해 뒷 부분을 보니까요.

 

 


 

 

 

온라인 마케팅, 광고보다 중요한 00
온라인 마케팅, 광고보다 중요한 00

 

 

2. 이벤트

 

 

재구매/재방문율을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은 이벤트입니다.

 

 

한번 구매했던 고객들에게,

후기를 잘 남겨준 고객들에게

할인 쿠폰을 주거나, 서비스를 주는겁니다.

 

 

"결국 돈 뿌리라는 거네요?"

 

 

맞습니다. 하지만 그 돈을 아껴봤자

결국 광고비로 나갈겁니다.

 

 

한번 샀던 고객을 또 사게 만드는 것과

한번도 안 산 사람들을 0부터 사게 만드는 노력은

차원이 다릅니다.

 

 

(한 번이라도 팔아본 대표님들은 이해하실겁니다.)

 

 

그래도 돈을 아끼고 싶다면?

 

 

우리 사업체 이름으로 만든 인스타그램이 있다면

가장 좋은 후기를 캡쳐해서 올리는 겁니다.

 

 

없다면, 홈페이지에서 BEST 후기를 모아서

보여줘도 충분합니다.

(물론 BEST 후기에 등재됐다는 알림문자 정도는 보내주셔야 합니다.)

 

 

사람은 아무리 쓸데없는 분야라도

잘한다, 최고다. 라는 권위를 주면 만족하게 됩니다.

 

 

생각없이 썼던 후기를 사람들이 인정해준다고 느끼면?

우리 상품/서비스의 팬이 될 가능성도 높아지겠죠.

 

 

그렇지 않더라도, 우리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평가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좋은 건 이 고객의 재구매를 유도하면서,

이 고객이 지인들에게 추천하게끔 만드는 게 될겁니다.

 

 

 


 

 

 

 

온라인 마케팅, 광고보다 중요한 00

 

 

 

 

정리하겠습니다.

 

 

사업을 한다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걸 안다고 무조건 매출이 나오는건 아니죠.

 

 

직접 광고해서 클릭과 유입을 만드셨다고 해도,

매출까지 이어지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입니다.

 

 

가장 가능성이 높은건 상세페이지와 가격이겠죠.

그걸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2가지를 보는겁니다.

 

 

1. 체류시간

2. 재방문율/재구매율

 

 

물론 이 글을 읽고도 다른 원인이 있지 않을까

고민하시느라 당장 행동하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찾고 개선하겠다는 자세는 

분명 대표님 사업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런 디테일보다는

빠른 행동이 가장 도움이 되는 시기입니다.

 

 

원인 1을 찾았으면 빨리 개선해보세요.

그래도 매출이 나오지 않는다면,

그때 원인 2를 찾아서 개선하며 됩니다.

 

 

진짜 매출이 안나오는 원인이 뭔지는

아무도 모르니까요.

 

 

혹시 혼자서 모든 원인을 테스트해보기 어려우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저희에게 문의를 남겨주세요.

 

 

■ 기획하는사람들 마케팅 문의하기

 

 

꼭 대행을 맡기시지 않더라도,

미팅을 통해서 개선이 필요한 점 1,2가지라도

찾아서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광고보다 중요한 00 - 글 마치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광고보다 중요한 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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