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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업계에서 흔히 호구(?) 클라이언트를 가릴 때 쓰는 용어가 있습니다.

 

 

"현재 CPA가 어느정도 나오시나요?"

"컨텐츠 평균 CPC, CTR이 어느정도일까요?"

"지금까지 도달율은 괜찮으셨나요?"

 

 

이 질문을 보고 3초안에 대답하실 수 있으신가요?

만약, 대답할 수 없다면 대행사에서는 이렇게 생각할 겁니다.

 

 

"아 마케팅에 대해서 잘 모르는구나!"

 

 

노출, 전환, 도달, CPM, CPC, CPA 모르면 호구됩니다. (ft. 마케팅 기초 용어)

 

 

당장 네이버, 유튜브에 '마케팅 사기'라고 검색 해봐도,

하루에도 수십건씩 대행사에게 피해를 본 사람들의 글을 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CPA, CPM, CPC, 노출, 도달, 전환 같은 용어들을 써가며 계약하고,

계약 이후에는 나몰라라 해버리는 거죠.

 

 

만약, 마케팅 대행 업체를 찾고 계시다면,

오늘 알려드리는 마케팅 기초 용어는 반드시 알고 문의하세요.

 

 

문의하실 대행사가 진짜 전문가인지

아니면 전문가인 '척'을 하는 지

99.9% 구별할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너무 바빠서 마케팅 기초 용어 알아볼 시간도 없다!

하면 저희에게 문의하는 것도 방법이 되겠네요 :)

 

■ 기획하는사람들 문의하기 (클릭)

 

 


 

 

■ 노출

 

쉽게 말하자면

'사람들에게 광고가 보여진 횟수' 입니다.

 

 

많은 대행사에서 "노출 수 보장!"

이라는 홍보 문구로 노출 수를 늘려준다고 하죠.

 

 

하지만 중요한 건,

광고를 보는 사람이 누구든지

노출 수는 올라간다는 겁니다.

 

(같은 사람이 여러번 광고를 봐도 노출 수는 올라갑니다.)

 

 

이 칼럼을 보고 계신 분들처럼

마케팅을 조금이라도 공부하신분들은 아실겁니다.

 

 

- 우리 서비스에 관심 없는 사람 1,000명에게 보여지는 것보다

- 우리 서비스에 관심 있는 사람 10명에게 보여지는 것이

매출에 훨씬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즉, 노출만 높여준다고 말하는 대행사는

돈만 받고 아무 일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거죠.

 

 

 

 

■ 도달

 

도달은 광고를 본 '사람의 수' 입니다.

 

ex) 1명이 게시물을 5번 봤다면?

[노출 = 5회 / 도달 = 1회]

 

 

같은 사람이 여러번 광고를 봐도

숫자가 올라가는 노출과 다르게

 

 

광고를 본 사람 수에 따라

숫자가 올라가기 때문에

 

 

몇 명이 우리 광고를 봤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 전환

 

쉽게 말하자면 '구매와 관련된 행동'을 뜻합니다.

(대표적으로 구매, 장바구니, 회원가입 등이 있습니다.)

 

 

광고를 보고 우리 홈페이지에 들어온 고객들은

크게 2가지로 나뉘어집니다.

 

 

1) 둘러보다 나가는 고객

2) 둘러보다 '구매와 관련된 행동'을 하는 고객

 

 

2번째 행동을 취하는 고객이 많을 수록

광고 효과도 좋다고 말할 수 있겠죠?

 

 

매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지표이기 때문에

대행사와 미팅하실 때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꼼꼼히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CPM (cost per mile)

 

'광고가 1,000번 노출되는데 나가는 비용' 입니다.

대표적으로 인스타, 페이스북에서 사용되는 광고비 방식이죠.

 

 

ex) cpm = 8,000원

우리 광고를 클릭하지 않아도

1명에게 노출 될 때마다 8원씩 비용이 나갑니다.

 

 

 

 

CPC (cost per click)

 

'광고를 1번 클릭 하는데 나가는 비용' 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에서 사용되는 광고비 방식이죠.

 

 

가장 흔하게 사용되고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자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노출, 전환, 도달, CPM, CPC, CPA 모르면 호구됩니다. (ft. 마케팅 기초 용어)

 

 

네이버에 [남자 쇼핑몰] 이라고 검색할 때,

우리 쇼핑몰이 맨 위에 올라오게 만들고 싶다면?

네이버에서 [남자 쇼핑몰] 키워드를 구매하면 됩니다.

 

 

이 키워드는 얼마일까요?

네이버는 1번 클릭할 때마다

얼마를 낼지 직접 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남자 쇼핑몰] 키워드를 검색해서 우리 쇼핑몰을

1번 클릭할 때마다 500원씩 나가게 설정한다면,

CPC (클릭당비용)는 500원 인거죠.

 

(1,000명에게 노출되도 클릭하지 않는다면 돈은 안나가구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1) 키워드의 검색량이 많고,

2) 광고하는 경쟁사가 많을수록,

 

맨 위에 노출되려면 비싸진다는 점 입니다.

(실제로 [남자 쇼핑몰] 키워드에서 첫번째로 보여질려면

24.01.15 기준 클릭당 비용은 1,780원 입니다.)

 

 

광고비를 아껴야하는 초반일수록

경쟁이 치열하지 않지만 우리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찾아내는게 중요하겠죠?

 

 

 

■ CPA (Cost per action)

 

쉽게 말하면

'행동을 1번 하는데 나가는 비용' 입니다.

 

 

여기서 행동은 클릭, 회원가입, 설문작성, 구매 등

광고를 통해 얻고 싶은 행동 1가지 입니다.

 

 

만약, 광고 목적이 회원가입 수를 늘리는 것이고,

1명이 회원가입할 때마다 광고비가 10,000원이 나갔다면?

 

 

CPA = 10,000원이 되는거죠.

 

 


 

 

대표님을 이용하려는 대행사를 만나

소중한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노출, 전환, 도달, CPM, CPC, CPA 모르면 호구됩니다. (ft. 마케팅 기초 용어) -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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