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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쇼핑몰 창업, 91%가 망하는 3가지 이유(ft. 마케팅의 함정)
화장품 쇼핑몰 창업, 91%가 망하는 3가지 이유(ft. 마케팅의 함정)

 

 

"화장품은 자신 있는데 어떻게 마케팅해야 할까요..?"

"유튜브랑 강의 듣고 하라는 대로 했는데 왜 안 팔릴까요?"

 

 

지난 7년간 1,000명이 넘는 사업자분들을 뵙다 보니

화장품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하나같이 이런 말씀을 하십니다.

 

 

화장품 쇼핑몰 창업 준비로 바쁘실테니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1. 선택과 집중

2. 컨텐츠

3. 재구매

 

 

화장품 쇼핑몰의 91%가 창업하자마자

망하는 이유는 딱 3가지입니다.

 

 

 


화장품 쇼핑몰 창업, 91%가 망하는 3가지 이유(ft. 마케팅의 함정)

 

 

 

1. 선택과 집중

 

화장품 쇼핑몰 창업을 검색해 보신 분들이라면

 

인스타, 페북, 네이버, 구글, 카카오 등 다양한 매체에서

화장품 마케팅을 해야 한다는 내용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화장품 창업 초반부터

광고비만 1,000만 원씩 쓸 수 있다면?

그렇게 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럴 여유가 없다면?

무조건 인스타 광고 '만' 먼저 시작하셔야 합니다.

 

 

▶ 참고 칼럼 : 화장품 쇼핑몰 창업, 광고는 인스타로 시작해야 하는 이유

 

 

이 부분은 자세히 다룬 칼럼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화장품 쇼핑몰 창업, 91%가 망하는 3가지 이유(ft. 마케팅의 함정)
화장품 쇼핑몰 창업, 91%가 망하는 3가지 이유(ft. 마케팅의 함정)

 

 

 

화장품 쇼핑몰 창업 준비로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간단히 정리 드리자면 이렇습니다.

 

 

검색 광고 (네이버 검색광고, 구글 검색광고 등)

병원, 인테리어, 세무사, 마케팅 회사 등

고객들이 필요할 때 '만' 찾는 상품/서비스에 좋습니다.

 

 

배너 광고 (인스타, 카카오, 네이버 GFA 등)

화장품, 패션, 스마트폰 케이스 등

고객들이 필요 없어'도' 사는 상품/서비스에 좋습니다.

 

 

특히, 본인 자랑을 좋아하는 인스타 사용자들은

나를 돋보이게 만들어줄 수 있는 상품인

화장품이나 패션 같은 카테고리를 구매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즉, 예산이 없어 딱 하나에만 집중해야 한다면,

검색 광고보다는 배너 광고에

 

 

배너 광고 중에서 구매 가능성이 가장 높은

인스타로 시작해야 합니다.

 

 

 


화장품 쇼핑몰 창업, 91%가 망하는 3가지 이유(ft. 마케팅의 함정)
화장품 쇼핑몰 창업, 91%가 망하는 3가지 이유(ft. 마케팅의 함정)

 

 

2. 컨텐츠

 

"카퍼트라이펩타이드, 무기자차, 마다가스카르 00% 함유!"

" ㅇㅇ 수분크림 75% 세일! "

 

 

뻔한 성분, 할인 이야기

과연 광고에서 소비자들이 궁금해할까요?

 

 

소비자들이 광고에서 새로운 화장품에 관심을 가지는 경우는

'엄청 좋은 성분이 들어있구나!' 가 아닌

'이걸 사용하면 얼마나 예뻐질까?'입니다.

 

 

대표님이 화장품을 왜 사는지 한 번 생각해 보세요.

성분이 좋아서? 가격이 저렴해서?

 

 

근본적으로 화장품은

'이뻐지기 위해서' 구매하는 상품입니다.

 

 

아무리 좋은 성분을 사용해도

아무리 가격이 저렴하더라도

 

 

 '이걸 사용하면 얼마나 예뻐질까?'

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면

빛 좋은 개살구일 뿐인 거죠.

 

 

 

 

화장품 쇼핑몰 창업, 91%가 망하는 3가지 이유(ft. 마케팅의 함정)

 

 

 

 

많은 화장품 쇼핑몰들이

인풀루언서 마케팅을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 화장품을 인플루언서들의 팔로워가 구매해 줘서?

아닙니다.

 

 

인플루언서들의 이미지를

광고용 컨텐츠로 쓰기 위해서입니다.

 

 

우리 화장품을 쓰는 인플루언서들의 컨텐츠를 보여줘서

'이 화장품을 쓰면 이렇게 이뻐질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을 무의식적으로 들게 만드는 것입니다.

 

 

여기에 아래와 같이 예뻐지고 싶은 욕구를 자극하거나

평소에 불편을 느끼는 포인트를 짚어주면?

우리 상품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겠죠?

 

 

ex) 출근부터 회식까지 촉촉한 이유

ex) 출근 준비? 3분이면 끝나요!

ex) 친구들이 파데 뭐 쓰냐고 물어봐요, 로션만 바꾼 건데..

 

 

▶ 참고 칼럼 : 잘 팔리는 광고 문구의 법칙

 

 

성분을 판매하지 마세요.

얼마나 예뻐질지, 욕망을 판매하세요.

 

 

 

 

 


 

 

 

 

 

 

3. 재구매

 

 

 

이번 달 화장품 마케팅을 잘해서 월 천만 원을 벌든 억을 벌든

다음 달 재구매 고객이 없다면?

매출은 0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반면, 이번 달에 구매한 고객들 10명 중 2명이라도

다시 방문해서 우리 제품/서비스를 재구매 한다면?

지난달 마케팅 성과를 유지만 해도 매출은 1.2배 오르겠죠?

 

 

많은 기업들이 재구매에 집중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재구매하는 고객이 많을수록 매출을 높이기 쉽기 때문입니다.

 

 

화장품 쇼핑몰 창업, 91%가 망하는 3가지 이유 (ft. 마케팅의 함정)

 

*출처: [지그재그]매출 규모에 따른 첫/재구매 비율

 

 

 

 

실제로 온라인 패션/뷰티 플랫폼 지그재그에서 배포한 자료를 봐도 매출이 높은 기업일수록 재구매 고객들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아무리 상품이 좋아도, 아무리 마케팅을 잘해도

재구매 고객이 없으면 매출을 올리는 데에는 한계가 있는 거죠.

 

 

그러면 재구매 고객 얼마나 있어야 잘 하고 있는 걸까요?

 

 

화장품 쇼핑몰 창업, 91%가 망하는 3가지 이유 (ft. 마케팅의 함정)

 

 

*출처: NHN 데이터

 

 

 

2023 작년 NHN 데이터 공식 통계를 봤을 때,

국내 온라인 쇼핑몰들의 평균 재구매 고객 비율은 약 22%이며,

평균 재구매 주기는 약32.4일입니다.

 

 

 

 

즉, 우리 화장품 쇼핑몰 재구매 고객들의 비중이

22%도 안 된다면?

매출은 더 이상 오르지 않을 겁니다.

 

 

 

▶ 참고 칼럼 : 재구매율이 증요한 이유

 

 

"재구매율을 높이려면 뭐부터 해야 할까요?"

 

 

제품에 확신이 없다면 리뷰, sns, cs를 모니터링하며

고객이 아쉬워하는 포인트가 뭔지 확인하고 개선하세요.

 

 

제품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1달에 1번씩 화장품 사용기한에 맞춰

10% 할인 쿠폰을 보내보세요.

 

 

이미 꾸준히 할인쿠폰을 보내고 있다면

몇 만 원 이상 구매 시 서비스 상품을 깜짝 선물해 주세요,

 

 

구매했던 경험이 만족스러웠고

마케팅을 통해 한 번 더 구매할 계기를 제공한다면,

고객들은 자연스럽게 지갑을 열게 될 것입니다.

 

 

 

 


 

화장품 쇼핑몰 창업, 91%가 망하는 3가지 이유 (ft. 마케팅의 함정)

 

 

 

 

지난 달 한 기사에 따르면 국내 화장품 96%는

한국ㅇ마, 코스ㅇ스 등의 똑같은 제작사에서 만든다고 합니다.

 

 

같은 제조사에서 같은 품질의 화장품이더라도

결국 어떻게 마케팅하냐에 따라 매출은 결정됩니다.

 

 

오늘 설명드린 '화장품 쇼핑몰 창업하자마자 망하는 3가지 이유'를 꼼꼼히 보면서

현재 우리에게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이를 개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화장품 마케팅을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감이 안 오신다면

무료로 컨설팅을 도와드리고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서 문의를 남겨주세요.

 

 

📈 마케팅 문의하기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화장품 쇼핑몰 창업, 91%가 망하는 3가지 이유 (ft. 마케팅의 함정) -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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